제21회 안양시의회(임시회)폐회중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제2호
안양시의회사무국
일시 : 1993년 3월 22일(월)
장소 : 제3위원회실
- 의사일정(제2차 회의)
- 1.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
- 2.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
- 심사된 안건
- 1.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노춘복위원외 6인 발의)
- o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노춘복위원)
- 2.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시장제출)
- o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에관한의견서(안)
(10시00분 개의)
○위원장 한삼석 자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회 안양시의회 (임시회)폐회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우리 안양시의회도 의정활동을 통해 느껴 왔던 문제점을 과감히 개선하고 민의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시민 복지향상을 위해 더욱 더 내실있고 심도있는 의정활동이 요구된다고 생각하면서 금일의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회 안양시의회 (임시회)폐회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문민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안정속에 변화와 개혁이라는 새바람이 일고 있어 한국병을 치유하고자 윗물맑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또한 각종 규제를 완화하여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켜 진정 살기좋은 신한국을 건설하고자 하는데에 우리 모두 큰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우리 안양시의회도 의정활동을 통해 느껴 왔던 문제점을 과감히 개선하고 민의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시민 복지향상을 위해 더욱 더 내실있고 심도있는 의정활동이 요구된다고 생각하면서 금일의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직원 김영식 사무직원 김영식입니다.
당위원회에 회부되어온 의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93년도 3월 15일 지방자치법 제58조1항의 규정에 의거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이 노춘복위원외 6인으로부터 발의되었고 1993년3월8일 안양시장으로부터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당위원회에 회부되어온 의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993년도 3월 15일 지방자치법 제58조1항의 규정에 의거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이 노춘복위원외 6인으로부터 발의되었고 1993년3월8일 안양시장으로부터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한삼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발의위원이신 노춘복위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노춘복 위원 노춘복위원입니다.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관내 안양시계에서 의왕시계까지의 경수산업도로 국도1호선은 1일 10여만대가 통과하는 수도권 남부의 주 간선도로로써 기존의 안양권 교통수요와 평촌산본지구 개발후 교통량의 폭증으로 교통체증 해소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 안양시와 서울지방 국토관리청에서 기존의 4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포장하는 대대적인 사업을 현재 추진하고 있으나 경수산업도로 확장공사 구간중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는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 구간(0.4㎞)이 기존의 20m를 35m로 확.포장하고 있어 경수산업 도로의 전구간이 50m로 확.포장되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이 지점에서 병목현상이 발생돼 교통유통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대형교통사고가 발생될 것에 예상되므로 당초 도시계획선대로 50m로 확장될수 있도록 건의코자 하는 것과 아울러 호계삼거리 구간이 평면 교차점으로 인하여 각방향으로의 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되고 교통사고가 빈번할 우려가 있는 바 평면 교차시설을 호계사거리→의왕방향으로 입체화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건의안을 작성하였습니다.
■건의서(안)■
선진 조국창조와 국토의 균형개발로 보다 나은 삶의 질읠 향상하기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 께 감사드립니다.
안양권 교통수요와 평촌.산본신도시 개발후 교통량의 폭증에 대비하고 안양시에서 추진한 교통운영개선사업(T.S.M) 실시 설계결과에 따라 경수산업도로를 4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포장하는 대규모사업의 각 구간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간 0.4㎞ 구간의 기존 20m를 35m로 확.포장하고 있어 경수산업도로의 전구간이 50m로 확.포장되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이 지점에서 병목현상이 발생돼 교통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예상되며, 또한 호계삼거리 구간이 평면교차됨으로 인하여 각 방향으로 심한 교통체증과 안전사고가 발생될 염려가 있는바.
1.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 구간은 도시계획대로 폭 50m로 확장하여 도로의 기능을 극대화시켜 주시기 바라며,
2. 호계삼거리의 평면교차시설을 호계신사거리방향→의왕방향 지하차도(2차선)로 입체화될 수 있도록 변경해 주셔서 경수산업도로 확장공사 근본취지인 차량의 극심한 정체현상이 해소되어 선진 교통문하가 정착될 수 있도록 본 건의서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1993년 3월 22일
안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상과 같은 건의서(안)을 건설부장관, 지방국토관리청장, 경기도지사, 안양시장을 수신처로 하여 안양시의회 의장 명의로 발송코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 관내 안양시계에서 의왕시계까지의 경수산업도로 국도1호선은 1일 10여만대가 통과하는 수도권 남부의 주 간선도로로써 기존의 안양권 교통수요와 평촌산본지구 개발후 교통량의 폭증으로 교통체증 해소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 안양시와 서울지방 국토관리청에서 기존의 4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포장하는 대대적인 사업을 현재 추진하고 있으나 경수산업도로 확장공사 구간중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는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 구간(0.4㎞)이 기존의 20m를 35m로 확.포장하고 있어 경수산업 도로의 전구간이 50m로 확.포장되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이 지점에서 병목현상이 발생돼 교통유통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대형교통사고가 발생될 것에 예상되므로 당초 도시계획선대로 50m로 확장될수 있도록 건의코자 하는 것과 아울러 호계삼거리 구간이 평면 교차점으로 인하여 각방향으로의 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되고 교통사고가 빈번할 우려가 있는 바 평면 교차시설을 호계사거리→의왕방향으로 입체화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건의안을 작성하였습니다.
■건의서(안)■
선진 조국창조와 국토의 균형개발로 보다 나은 삶의 질읠 향상하기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 께 감사드립니다.
안양권 교통수요와 평촌.산본신도시 개발후 교통량의 폭증에 대비하고 안양시에서 추진한 교통운영개선사업(T.S.M) 실시 설계결과에 따라 경수산업도로를 4차선에서 10차선으로 확.포장하는 대규모사업의 각 구간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간 0.4㎞ 구간의 기존 20m를 35m로 확.포장하고 있어 경수산업도로의 전구간이 50m로 확.포장되는 것과는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이 지점에서 병목현상이 발생돼 교통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예상되며, 또한 호계삼거리 구간이 평면교차됨으로 인하여 각 방향으로 심한 교통체증과 안전사고가 발생될 염려가 있는바.
1.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 구간은 도시계획대로 폭 50m로 확장하여 도로의 기능을 극대화시켜 주시기 바라며,
2. 호계삼거리의 평면교차시설을 호계신사거리방향→의왕방향 지하차도(2차선)로 입체화될 수 있도록 변경해 주셔서 경수산업도로 확장공사 근본취지인 차량의 극심한 정체현상이 해소되어 선진 교통문하가 정착될 수 있도록 본 건의서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1993년 3월 22일
안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상과 같은 건의서(안)을 건설부장관, 지방국토관리청장, 경기도지사, 안양시장을 수신처로 하여 안양시의회 의장 명의로 발송코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위원 염창석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에 대한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채택의건 검토보고서
(도시건설위원회)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위원장 한삼석 염창석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노춘복간사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을 요약하면 경수산업도로 구간 전체가 50m로 확장되는데 비해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구간의 0.4㎞는 35m로 확장하도록 되어 있어 병목현상이 심화될 것이 예상되어 도로폭을 다른 구간과 같이 50m로 확장하여 줄 것과 또 산업도로가 호게삼거리 즉 경향아파트 앞에서 평면교차됨으로 차량의 정체현상이 가중되고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으로 호계신사거리 방향에서 의왕방향으로 지하도로를 개설, 입체화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하고자 하는 내용이라고 간략히 말씀드릴 수 있는데 상기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노춘복간사께서 제안설명하신 내용을 요약하면 경수산업도로 구간 전체가 50m로 확장되는데 비해 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구간의 0.4㎞는 35m로 확장하도록 되어 있어 병목현상이 심화될 것이 예상되어 도로폭을 다른 구간과 같이 50m로 확장하여 줄 것과 또 산업도로가 호게삼거리 즉 경향아파트 앞에서 평면교차됨으로 차량의 정체현상이 가중되고 교통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으로 호계신사거리 방향에서 의왕방향으로 지하도로를 개설, 입체화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하고자 하는 내용이라고 간략히 말씀드릴 수 있는데 상기 건의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한삼석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노춘복위원외 6인이 발의하신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을 당위원회안으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상정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경수산업도로확.포장구간(군포전화국~호계삼거리)의변경결정에관한건의안」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도시과장 강래윤 도시과장 강래윤입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 : 13호 교통확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13호 교통확장은 광로2-1호선 경수산업도로와 대로1-1호선 중앙로와 접속된 도시계획시설로서 건설부고시 제618호(87.12.1)로 결정된 제2경인고속도로(광로2-2호선)의 교통확장으로 결정하였으나, 동 고속도로 노선이 건설부고시 제138(91.3.16)로 변경됨에 따라 13호 교통확장 접속기능도 변경되어야 하나 동 고속도로가 중앙로에만 접속하도록 변경 결정한 상태에서 안양교통청으로부터 확장 일부에 안양도시계획시설(삼성국교 연현분교장)결정 신청이 있어 경기도에 확장 변경 결정신청하였으나, 제2경인고속도로의 제13호 교통확장 부근의 접속계획이 미확정 상태이며 동 고속도로는 국가계획과 관련하여 건설부장관이 직권으로 변경결정 권한이 있으므로 재검토토록 처리되어 건설부와 제2경인고속도로로 제13호 교통확장 접소계획을 협의한 결과 동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계획에 학교설립 위치가 저촉이 안되니 변경하여도 무방하다는 사항으로 협의되어 주민숙원 사항을 해소하고자 확장변경을 재신청하고자 합니다.
2. 변경결정조서
(보고사항)
3. 추진경위
o 92.8.29-92.9.17 : 확장변경 주민공람 공고 : 주민의견 및 이해관계인의 이의신청 없음
o 92.9.25 : 확장변경결정 승인신청(경기도)
o 92.10.9 : 확장변경결정 승인신청반려(경기도)
o 93.2.15 : 확장변경 결정협의(건설부)
도면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면제시)
당초에는 경인고속도로가 확장이 6만 7,400㎡가 이러한 방향으로 확장이 결정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제2경인고속도로가 여기가 중앙로가 되겠습니다. 서울시계에서 들어오는 육교를 타고 여기가 중앙로가 되는데 당초에는 이렇게 결정이 되어 있다가 다시 폐지되고 자동차학원 쪽으로 변경 결정됨에 따라서 2차확장이 효용가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당초에는 건설부에서 국가권한사항이기 때문에 경기도에서 반려를 받아서 작년도에 재차 협의를 해서 건설부장관의 일부 폐지에 대한 사항에 대해서 협의를 봤습니다. 그래서 다시 의회에 의견청취건으로써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시설은 확장 14,000㎡를 폐지하고 학교시설 용지를 동아제약 들어가는 길이 되겠습니다. 이 위치에 학교시설 결정을 하고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 : 13호 교통확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 : 13호 교통확장))변경결정의견청취 제안설명■
1. 제안사유제13호 교통확장은 광로2-1호선 경수산업도로와 대로1-1호선 중앙로와 접속된 도시계획시설로서 건설부고시 제618호(87.12.1)로 결정된 제2경인고속도로(광로2-2호선)의 교통확장으로 결정하였으나, 동 고속도로 노선이 건설부고시 제138(91.3.16)로 변경됨에 따라 13호 교통확장 접속기능도 변경되어야 하나 동 고속도로가 중앙로에만 접속하도록 변경 결정한 상태에서 안양교통청으로부터 확장 일부에 안양도시계획시설(삼성국교 연현분교장)결정 신청이 있어 경기도에 확장 변경 결정신청하였으나, 제2경인고속도로의 제13호 교통확장 부근의 접속계획이 미확정 상태이며 동 고속도로는 국가계획과 관련하여 건설부장관이 직권으로 변경결정 권한이 있으므로 재검토토록 처리되어 건설부와 제2경인고속도로로 제13호 교통확장 접소계획을 협의한 결과 동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계획에 학교설립 위치가 저촉이 안되니 변경하여도 무방하다는 사항으로 협의되어 주민숙원 사항을 해소하고자 확장변경을 재신청하고자 합니다.
2. 변경결정조서
(보고사항)
3. 추진경위
o 92.8.29-92.9.17 : 확장변경 주민공람 공고 : 주민의견 및 이해관계인의 이의신청 없음
o 92.9.25 : 확장변경결정 승인신청(경기도)
o 92.10.9 : 확장변경결정 승인신청반려(경기도)
o 93.2.15 : 확장변경 결정협의(건설부)
도면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도면제시)
당초에는 경인고속도로가 확장이 6만 7,400㎡가 이러한 방향으로 확장이 결정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제2경인고속도로가 여기가 중앙로가 되겠습니다. 서울시계에서 들어오는 육교를 타고 여기가 중앙로가 되는데 당초에는 이렇게 결정이 되어 있다가 다시 폐지되고 자동차학원 쪽으로 변경 결정됨에 따라서 2차확장이 효용가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당초에는 건설부에서 국가권한사항이기 때문에 경기도에서 반려를 받아서 작년도에 재차 협의를 해서 건설부장관의 일부 폐지에 대한 사항에 대해서 협의를 봤습니다. 그래서 다시 의회에 의견청취건으로써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시설은 확장 14,000㎡를 폐지하고 학교시설 용지를 동아제약 들어가는 길이 되겠습니다. 이 위치에 학교시설 결정을 하고자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문위원 염창석 전문위원 염창석입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도시건설위원회)
(이상1건 부록에 실음)
○이양우 위원 이양우위원입니다.
교통확장을 변경해서 삼성국민학교 연현분교 시설을 한다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스러운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한가지 문제는 경인제2고속도로가 중앙로에만 접속부가 된다하는 것은 현재중앙로의 교통문제로 봤을 때 안양시로서는 심사숙고해야 할 문제가 아니냐 제가 봤을때는 오바를 시켜서 산업도로에 접속을 시켜야지 현재로선 중앙로까지 밖에 접속부가 안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점은 시정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 또한 연현분교가 건립이 됐을 때 검토보고에 보면 10학급에 504명을 수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 지역의 상황으로 봐서 고속도로가 생기고 중앙로가 있게 되면 한신아파트나 석수역앞의 어린이들을 일차적으로 수용할 것이고 2차적으로는 관악역앞 석수2동에 거주하는 학생 일부를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고속도로를 어떻게 학생들이 오바를 해서 등하교길을 달릴 수 있겠느냐, 고속도로에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오바브릿지라든가 아니면 지하도 같은 것이 병행되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됩니다.
교통확장을 변경해서 삼성국민학교 연현분교 시설을 한다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스러운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단한가지 문제는 경인제2고속도로가 중앙로에만 접속부가 된다하는 것은 현재중앙로의 교통문제로 봤을 때 안양시로서는 심사숙고해야 할 문제가 아니냐 제가 봤을때는 오바를 시켜서 산업도로에 접속을 시켜야지 현재로선 중앙로까지 밖에 접속부가 안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점은 시정이 돼야 되지 않겠느냐 또한 연현분교가 건립이 됐을 때 검토보고에 보면 10학급에 504명을 수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 지역의 상황으로 봐서 고속도로가 생기고 중앙로가 있게 되면 한신아파트나 석수역앞의 어린이들을 일차적으로 수용할 것이고 2차적으로는 관악역앞 석수2동에 거주하는 학생 일부를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고속도로를 어떻게 학생들이 오바를 해서 등하교길을 달릴 수 있겠느냐, 고속도로에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오바브릿지라든가 아니면 지하도 같은 것이 병행되어야 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됩니다.
○박한선 위원 이양우위원께서 말씀하신대로 산업도로와 오바브릿지를 해서라도 연결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양우위원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얘긴데 안양중심부의 교통체증은 불보듯이 뻔한 겁니다. 그래서 필수적으로 산업도로하고 연결을 시키는 것이 절대적이 아닌가 말씀을 드리고, 연현분교 신설에 따른 학구가 변경되는 것으로 봐서 안전도는 짚고 넘어가야 되지 않느냐 하는 것이 아양우위원 질의내용과 같은 맥락에서 부언해서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이양우위원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얘긴데 안양중심부의 교통체증은 불보듯이 뻔한 겁니다. 그래서 필수적으로 산업도로하고 연결을 시키는 것이 절대적이 아닌가 말씀을 드리고, 연현분교 신설에 따른 학구가 변경되는 것으로 봐서 안전도는 짚고 넘어가야 되지 않느냐 하는 것이 아양우위원 질의내용과 같은 맥락에서 부언해서 말씀드립니다.
○도시계획국장 박규상 이양우위원님과 박한선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제2경인고속도로가 우리 안양시의 중앙로나 혹은 산업도로에는 도저히 접하면 안된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것을 건설부나 도에 정식요청을 해서 그곳을 입체화해서 바로 넘어가서 그것이 어디로 가느냐면 당초에는 서울시와 협의를 해가지고 서울대학교쪽으로 건설부에서 안을 내놓은 것을 그것은 우리도 안된다 왜 안되냐면 우리가 평촌에서 신림동 간 가는데가 서울대학교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그것은 안되고 아까 여기 보고서에 나온대로 바로 관악산을 관통해가지고 과천으로 해서 경산고속도로쪽을 연결해달라 이래서 서울시하고 저희하고 경기도하고 같이 건설부에 정식건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 학군관계는 사실 제대로 파악은 못했습니다만 지금 아까 말씀드린대로 동아제약 근방에 학생들이 1차 학군으로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육청하고 협의해서 학생들 다니는데는 안전에 절대 이상이 없도록 그리고 아까 보고에 있는 고속도로들으로 인한 방음같은 것도 철저히 하도록, 방음벽이나 기타 시설을 하도록 다른 사항은 저희 시에서 전부 챙겨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 제2경인고속도로가 우리 안양시의 중앙로나 혹은 산업도로에는 도저히 접하면 안된다 그래서 저희들도 그것을 건설부나 도에 정식요청을 해서 그곳을 입체화해서 바로 넘어가서 그것이 어디로 가느냐면 당초에는 서울시와 협의를 해가지고 서울대학교쪽으로 건설부에서 안을 내놓은 것을 그것은 우리도 안된다 왜 안되냐면 우리가 평촌에서 신림동 간 가는데가 서울대학교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그것은 안되고 아까 여기 보고서에 나온대로 바로 관악산을 관통해가지고 과천으로 해서 경산고속도로쪽을 연결해달라 이래서 서울시하고 저희하고 경기도하고 같이 건설부에 정식건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 학군관계는 사실 제대로 파악은 못했습니다만 지금 아까 말씀드린대로 동아제약 근방에 학생들이 1차 학군으로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육청하고 협의해서 학생들 다니는데는 안전에 절대 이상이 없도록 그리고 아까 보고에 있는 고속도로들으로 인한 방음같은 것도 철저히 하도록, 방음벽이나 기타 시설을 하도록 다른 사항은 저희 시에서 전부 챙겨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양우 위원 국장님께 제가 한가지만 보충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확장이 생기면, 지금 우리가 석수배수지를 하고 있지요. 거기하고 위치가 어떻게 됩니까?
지금 확장을 만든다는 것은 향후에 인터체인지 같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 지금 확장을 만드는 것 아닙니까? 확장을 시설결정하는 것 아닙니까?
지금 확장이 생기면, 지금 우리가 석수배수지를 하고 있지요. 거기하고 위치가 어떻게 됩니까?
지금 확장을 만든다는 것은 향후에 인터체인지 같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 지금 확장을 만드는 것 아닙니까? 확장을 시설결정하는 것 아닙니까?
○도시계획시설 박규상 지금 앞으로 다 합니다. 다하고 이것이 바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도저히 철도 때문에 인터체인지가 안됩니다.
○도시과장 강래윤 당초에는 여기에다가 잡아놓았는데 당초 용역에서.
○도시계회국장 박규상 시공상으로 안됩니다.
○위원장 한삼석 더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약 5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속개는 10시40분에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5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그럼 의견서에 대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춘복간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약 5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속개는 10시40분에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5분 회의중지)
(10시40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그럼 의견서에 대한 의견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춘복간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춘복 위원 본도시계획시설결정의견을 동의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한삼석 그러면 노춘복간사 나오셔서 의견서(안)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춘복 위원 노춘복위원입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서(안)■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은 안양 북부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기하고 학생들의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안정된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필수성은 인정되나 몇가지 문제점이 예상되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이지역의 교통확장 설치와 관련한 교통문제로써 본 13호 교통확장은 제2경인고속도로가 경수산업도로까지만 계획되어 있어 향후 평촌신도시 개발에 따른 서울 동남부, 과천, 성남방향과의 상호 연계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 안양도시기본계획에서와 같이 관악산을 통과 관천 순환도로를 경유하여 서울의 동남부 지역과 접하도록 국가계획이 조속히 수립되도록 하고 그 비용도 국가에서 부담하여햐 할 것이다.
둘째 현재의 삼성국교 총 88학급 4,326명중 10학급 504명을 분산 수용함으로써 새로이 신설되는 연현분교의 국교생들에게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방음벽설치등의 문제도 공사 설계시 선행 해결하여야 할 것이며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지하보도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의견을 제시코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서(안)■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은 안양 북부지역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기하고 학생들의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과 안정된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필수성은 인정되나 몇가지 문제점이 예상되어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이지역의 교통확장 설치와 관련한 교통문제로써 본 13호 교통확장은 제2경인고속도로가 경수산업도로까지만 계획되어 있어 향후 평촌신도시 개발에 따른 서울 동남부, 과천, 성남방향과의 상호 연계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어 안양도시기본계획에서와 같이 관악산을 통과 관천 순환도로를 경유하여 서울의 동남부 지역과 접하도록 국가계획이 조속히 수립되도록 하고 그 비용도 국가에서 부담하여햐 할 것이다.
둘째 현재의 삼성국교 총 88학급 4,326명중 10학급 504명을 분산 수용함으로써 새로이 신설되는 연현분교의 국교생들에게 쾌적한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방음벽설치등의 문제도 공사 설계시 선행 해결하여야 할 것이며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지하보도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의견을 제시코자 하는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o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에관한의견서(안)
(10시43분)
(10시43분)
○위원장 한삼석 그러면 노춘복간사께서 동의하신 의견서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노촌복간사의 의견서안에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의견서를 노춘복간사께서 동의한 의견서안으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의견서는 노춘복간사께서 동의한 의견서안으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것으로 금일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회가 구성된지가 벌써 2년이 가까워 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제가 완전히 뿌리를 내렸다고는 할 수 없으나 우리 의원 한분 한분 모두가 특성과 봉사정신으로 꾸준히 노력한 결과 시민 편익을 이해 많은 기여를 하였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적극적이로 활력 넘치는 의정활동으로 정 붙이고 살만한 안양시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금일 회의의 원활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5분 산회)
(의사봉 3타)
노촌복간사의 의견서안에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은 생략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의견서를 노춘복간사께서 동의한 의견서안으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안양도시계획시설(광장)변경결정의견청취의건」에 대한 의견서는 노춘복간사께서 동의한 의견서안으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것으로 금일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회가 구성된지가 벌써 2년이 가까워 오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제가 완전히 뿌리를 내렸다고는 할 수 없으나 우리 의원 한분 한분 모두가 특성과 봉사정신으로 꾸준히 노력한 결과 시민 편익을 이해 많은 기여를 하였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적극적이로 활력 넘치는 의정활동으로 정 붙이고 살만한 안양시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금일 회의의 원활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45분 산회)